Android 앱 개발

003_첫 번째 안드로이드 앱 실행 및 프로젝트 구조 이해

donquixote3-141592 2025. 3. 18. 08:38

안드로이드 개발 환경이 준비되었으니, 이제 첫 번째 앱을 실행하고 프로젝트 구조를 이해해 보겠습니다.


▼ 첫 번째 프로젝트 실행하기

Android Studio에서 프로젝트를 생성했다면 이제 실행을 해보겠습니다.

1. 실제 기기에서 실행하기

  1. USB 디버깅 활성화
    • 스마트폰에서 "설정 > 휴대전화 정보"로 이동하여 "빌드 번호"를 7번 연속 터치합니다.
    • "개발자 옵션"이 활성화되면, "USB 디버깅"을 켭니다.
  2. 스마트폰을 USB 케이블로 PC에 연결합니다.
  3. Android Studio에서 실행 버튼(▶) 을 클릭하면 앱이 스마트폰에서 실행됩니다.

2. 에뮬레이터에서 실행하기

  1. AVD(가상 기기) 실행
    • Android Studio 상단 메뉴에서 "Device Manager"를 클릭합니다.
    • 생성한 가상 기기(AVD)를 선택하고 실행합니다.
  2. 앱 실행
    • 실행 버튼(▶)을 누르면 에뮬레이터에서 앱이 실행됩니다.

▼ 프로젝트 구조 이해하기

Android Studio에서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여러 폴더와 파일이 자동으로 만들어집니다. 주요 폴더와 파일을 살펴보겠습니다.

1. app 폴더

앱의 핵심 코드와 리소스가 들어 있는 폴더입니다.

  • java 폴더: Kotlin 또는 Java 코드가 위치하는 곳
  • res 폴더: 앱에서 사용하는 이미지, XML 레이아웃 파일, 문자열 리소스 등이 저장됨
  • AndroidManifest.xml: 앱의 기본 설정을 정의하는 파일

2. Gradle Scripts

Gradle은 프로젝트를 빌드하고 실행하는 데 필요한 설정을 관리합니다.

  • build.gradle (Module: app): 앱의 빌드 설정을 담당
  • build.gradle (Project): 프로젝트 전체 설정을 담당

3. MainActivity.kt

기본적으로 생성되는 파일로, 앱의 첫 화면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. onCreate() 함수에서 초기 설정을 수행합니다.

package com.example.myfirstapp

import androidx.appcompat.app.AppCompatActivity
import android.os.Bundle

class MainActivity : AppCompatActivity() {
    override fun onCreate(savedInstanceState: Bundle?) {
        super.onCreate(savedInstanceState)
        setContentView(R.layout.activity_main) // 화면을 activity_main.xml로 설정
    }
}

▼ 앱 실행 성공!

앱이 실행되었다면, 이제 기본적인 UI를 수정하고 기능을 추가하는 방법을 배워보겠습니다.


▶ 다음 강의 예고

004_레이아웃(XML)과 버튼 추가하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