안드로이드 개발 환경이 준비되었으니, 이제 첫 번째 앱을 실행하고 프로젝트 구조를 이해해 보겠습니다.
▼ 첫 번째 프로젝트 실행하기
Android Studio에서 프로젝트를 생성했다면 이제 실행을 해보겠습니다.
1. 실제 기기에서 실행하기
- USB 디버깅 활성화
- 스마트폰에서 "설정 > 휴대전화 정보"로 이동하여 "빌드 번호"를 7번 연속 터치합니다.
- "개발자 옵션"이 활성화되면, "USB 디버깅"을 켭니다.
- 스마트폰을 USB 케이블로 PC에 연결합니다.
- Android Studio에서 실행 버튼(▶) 을 클릭하면 앱이 스마트폰에서 실행됩니다.
2. 에뮬레이터에서 실행하기
- AVD(가상 기기) 실행
- Android Studio 상단 메뉴에서 "Device Manager"를 클릭합니다.
- 생성한 가상 기기(AVD)를 선택하고 실행합니다.
- 앱 실행
- 실행 버튼(▶)을 누르면 에뮬레이터에서 앱이 실행됩니다.
▼ 프로젝트 구조 이해하기
Android Studio에서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여러 폴더와 파일이 자동으로 만들어집니다. 주요 폴더와 파일을 살펴보겠습니다.
1. app 폴더
앱의 핵심 코드와 리소스가 들어 있는 폴더입니다.
- java 폴더: Kotlin 또는 Java 코드가 위치하는 곳
- res 폴더: 앱에서 사용하는 이미지, XML 레이아웃 파일, 문자열 리소스 등이 저장됨
- AndroidManifest.xml: 앱의 기본 설정을 정의하는 파일
2. Gradle Scripts
Gradle은 프로젝트를 빌드하고 실행하는 데 필요한 설정을 관리합니다.
- build.gradle (Module: app): 앱의 빌드 설정을 담당
- build.gradle (Project): 프로젝트 전체 설정을 담당
3. MainActivity.kt
기본적으로 생성되는 파일로, 앱의 첫 화면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. onCreate() 함수에서 초기 설정을 수행합니다.
package com.example.myfirstapp
import androidx.appcompat.app.AppCompatActivity
import android.os.Bundle
class MainActivity : AppCompatActivity() {
override fun onCreate(savedInstanceState: Bundle?) {
super.onCreate(savedInstanceState)
setContentView(R.layout.activity_main) // 화면을 activity_main.xml로 설정
}
}
▼ 앱 실행 성공!
앱이 실행되었다면, 이제 기본적인 UI를 수정하고 기능을 추가하는 방법을 배워보겠습니다.
▶ 다음 강의 예고
004_레이아웃(XML)과 버튼 추가하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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